현대 스쿠프(Scoupe)는 1990년 자사의 엑셀을 베이스로 개발한 우리나라 최초의 2도어 쿠페다.
스쿠프는 `스포츠(sports)`의 `S`와 `쿠페(coupe)`를 합성한 이름으로 모델명 처럼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는 한국 최초의 쿠페라는 점에서 당시 젊은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다. 1989년 현대자동차는 소형차 엑셀을 바탕으로 2도어 쿠페 컨셉을 도쿄모터쇼에 선보이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스쿠프가 만들어진 계기가 되었다.
스쿠프는 대한민국 최초의 스포츠 쿠페라는 점을 제외하고도 많은 부분에서 최초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1990년 발표 당시에는 미쓰비시의 1.5L 오리온 MPI 엔진을 사용했지만, 1991년형 스쿠프부터는 1.5L 직렬 4기통 알파엔진을 장착했다. 알파엔진은 현대자동차 최초로 독자적인 개발을 통해 탄생한 엔진이다. 또한, 1992년에는 국내 최초로 터보차저를 더한 모델을 선보였는데, 스쿠프 터보 사양의 경우 당시 국산차 중 최고속도인 시속 205km/h를 자랑하기도 했다.
1992년 6월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2세대 스쿠프가 등장하게 되는데, 2세대 스쿠프는 성능보다는 외관상의 변화에 중점을 두어 유선형의 날렵한 스타일을 선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자동차의 스쿠프는 1995년 9월 단종되며, 이후 티뷰론에게 자신의 자리를 넘겨주었다. 1990년대 국내에 쿠페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스쿠프는 세단이 주를 이루던 국내 자동차시장에 획기적인 변화를 준 자동차라 할 수 있다